0. 오리엔테이션
1. JAVA 프로그래밍이란?
- 처음 프로그램을 접하는 초보 개발자의 자세
- JAVA언어의 탄생과 특징
- JAVA프로그램 환경설정과 실행 방법
2. 변수
- 변수란?
- 기본 자료형과 객체 자료형의 이해
- 형변환의 이해(묵시적, 명시적)
3. 컴퓨터와의 기본적인 소통수단 - I
- 연산자란?
- 컴퓨터와 소통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들
(산술, 자동증감, 동등비교, 비트, 논리, 삼항, 할당 연산자)
4. 컴퓨터와의 기본적인 소통수단 – II
- 제어문과 루프란?
- if문, switch문, while문 의 이해
5. 배열
- 배열이란?
- 배열의 문법
- 변수와 같이 이해하는 배열의 메모리 구조의 이해
- 레퍼런스의 이해
- 다차원 배열
6. 객체지향 프로그램의 시작
- 객체지향의 등장 배경과 이해
- 객체지향이전의 프로그래밍
- 메소드의 이해
7. 객체지향 프로그램의 본질
- 메소드 프로그래밍의 한계
- 객체의 개념 및 클래스의 이해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 데이터 처리 방법
- 객체자료형과 변수와의 관계
- 객체자료형과 데이터와의 관계
8. 객체지향 프로그램의 기초적인 코딩 방법
- 클래스 제작
- 메소드와 인스턴스변수 만들기
- 생성자의 이해
- this키워드의 이해
9. 클래스 실전
- 학사 관리 프로그램 만들기
- 프로그래밍이란 결국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공구
10. 패키지 및 접근 제한
- 패키지의 이해
- 정답은 없지만, 효율적으로 해야 하는 패키지의 일반적인 설계 방식
- import의 이해
- 접근 제한 이란?
- 접근 제한의 종류
11. static
- static의 이해
- static과 객체와의 관계
- static의 장점과 단점
12. 상속 - I
- 상속! 어렵지 않아요. 일상에서 알고 있는 상속 입니다.
- 상속이 필요한 이유
- 상속 문법의 이해
- 상속 예제 – 대대로 이어오고 있는 식당 메뉴
13. 상속 – II
- 오보라이드의 이해
- 체인점 사업을 통한 상속의 예
- 오버라이드의 장점과 단점의 이해
14. 추상클래스 - I
- 추상클래스의 이해
- 추상클래스가 필요한 이유
- 추상클래스의 문법
- 추상클래스 상속과 일반적인 상속의 차이
15. 추상클래스 – II
- 어린이집 아이들의 식대 계산 프로그래밍
16. 추상클래스 – III
- 자동차 옵션 제작 프로그래밍
17. 인터페이스 – I
- 인터페이스의 이해
- 인터페이스가 필요한 이유
- 인터페이스의 문법
- 다형성이란?
18. 인터페이스 – II
- 인터페이스와 다중상속
- 인터페이스를 통한 로봇장남감 만들기 프로그래밍
- 인터페이스와 추상클래스의 차이점
19. 패턴을 통한 객체지향 언어의 이해- I
- 패턴이란?
- 지금 당장 여러 가지 패턴을 모두 알 수는 없어요.
- 간단한 예제를 통한 패턴의 이해
20. 패턴을 통한 객체지향 언어의 이해- II
- 난이도 있는 패턴 예제1
21. 패턴을 통한 객체지향 언어의 이해 – III
- 난이도 있는 패턴 예제2
22. API - I
- JAVA필수 API
- String의 문제점
- StringBuffer와 StringBuilder의 등장
- Date,CalendarAPI
23. API – II
- 약방의 감초 Random
- Scanner및 Sysout
- Wrapper클래스의 이해
24. API – III
- Timer클래스
- Formatter문법
25. 예외처리
- 예외란?
- 예외처리의 필요성
- 예외처리 문법 (try ~ catch)
- 예외처리 문법 (throws)
- 일반적으로 많이 보게 되는 예외들
26. JAVA컬렉션 - I
- 컬렉션이란?
- JAVA도 결국 효과적인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한 수단
- List계열 컬렉션 클래스 살펴보기
27. JAVA컬렉션 – II
- Map계열 컬렉션 클래스 살펴보기
- Set계열 컬렉션 클래스 살펴보기
- Tree계열 컬렉션 클래스 살펴보기
- Iterator자료구조 살펴보기
28. JAVA 입출력(I/O) 알아보기
- 입출력(I/O) 이란?
- JAVA입출력 API(Input~, Output~)
- 텍스트 읽고 쓰기
29. JAVA 스레드
- 스레드란?
- 멀티스레드 문법
- synchronized
30. 프레임웍
- 프레임웍이란?
- 많이 쓰이는 프레임웍
31. 유용한 참고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