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행사

디자인 사고 (Design Thinking, Stanford Crash Course)

 

사고의 수단으로 디자인을 활용하자라는 것으로 1969년 Herber A. Simon의 책 '추상을 다루는 학문들' (The Sciences of Artificial)에서 유래했다고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스탠포드 디자인학교(D.School) 제공하는 온라인 강좌의 유튜브 동영상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스탠포드 디자인학교(D.School)에서 가르치고 있는 사고방식인 디자인 사고(Design Thinking)에 대한 특강(Crash Course)로, 이번 특강은 10주에 걸쳐서 제공하는 것을 1시간에 완료하는 그런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동영상을 보시고, 학생으로 돌아가셔서, 눈을 크게 뜨고, 집, 회사, 기관에서 접하고 있는 문제들에 대해서 크게 고민해보세요. 여러분이 혁신의 중심이라고 생각하고 강의를 한번 들어보세요.
 이들이 제공하는 내용을 잘 끝내시면, 인간적인 접근, 반복적인 접근, 협력하면서 혁신하는 접근, 이렇게 도출된 핵심담긴 기본형 만들기(Prototyping) 등의 방식을 통해서 여러분의 혁신역량을 강화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동영상에서는 '선물하기' 라는 주제로 A, B로 두 조로 나누어서 서로의 경험을 청취하여 공감을 유도하고 (Empathy), 동사로 문제점을 정리해보고 (Define), 핵심 아이디어를 도출하고(Ideate), 핵심담긴 기본형을 만들어보고(Prototyping), 그것을 고객들에게 시험해보는 것이 주된 내용입니다.

 

 

동영상

위 내용은 스탠포드 웹사이트에서 CC조건으로 공유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http://dschool.stanford.edu/dgift)




[자세히 보기]

Creative Lab : http://www.slideshare.net/Thesocialentrepreneurship/design-thinking-seoul-creative-lab  

미래부 블로그 : http://blog.daum.net/withmsip/1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