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제품과 nudge(넛지) 효과

제품을 설계할 때 인간의 행동을 유도하는 그런 것이 필요하다. 인간의 행동을 자연스럽게 유도한다는 것은 어떤 것일까? 인간은 어떤 것에 자연스럽게 반응할 수 있는 유인들을 보유하고 있다.

 

아래의 사진을 보자. 네덜란드 스키폴 공항의 남자용 소변기이다. 남자들이 소변을 볼때 정확하게 보지 못해 화장실이 더러워지는데, 스키폴공항은 소변기에 나비를 그려 넣었다. 남자들은 소변을 보면서, 이 파리를 겨냥하게 되었고, 자연스럽게 스키폴 공항 남자화장실은 깨끗해졌다.

 

제품은 그런 자연스러운 행동을 찾아내서, 그것을 반영할 때 좋은 제품이 아닐까 생각해본다.